2020년의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많은 학교에서 원격 교육이 도입되었으며, 예상치 못한 비대면 수업이 일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예전에는 상상하기 힘들었던 수업 방식을 현실로 만들었고, 이어지는 변화로 '그린스 마트 미래학교'라는 정부 정책이 등장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정책에 대한 학부모들의 반대 의견이 존재하며, 이에 대한 이유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기존에 40년 이상 운영된 학교의 노후화로 인해 학교장의 신청으로 시작된 리모델링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다섯 가지 주요 변화와 목표가 제시되었습니다.
- 그린(환경 친화적) : 기후와 환경 보호를 위해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설치하고, 종이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종이책 대신 전자 태블릿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자원을 보호하는 노력을 지속합니다.
- 스마트(지능화) : 4차 산업 혁명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여 컴퓨터와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수업을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최신 기술을 활용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학습 방식이 강조됩니다.
- 안전(위생 및 안전) : 코로나 대유행을 겪은 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각종 전염병이나 기타 상황에 대비하여 유연한 학습 방식을 강조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한 수업으로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을 보장하며 지속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 공간 개선(환경 변화) : 오래된 학교 건물을 친환경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공간으로 변화시킵니다. 새로운 시설과 공간 디자인을 통해 학습 환경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창의성을 자극합니다.
- 복합화(지역사회 연계) :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는 지역사회와 긴밀한 연계를 추구합니다.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교를 지역의 문화와 교육의 중심으로 발전시키며,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합니다
혁신학교와 차이점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에 앞서 '혁신학교'가 있었습니다. 혁신학교 역시 학부모들의 반발을 일으켰는데, 그 이유는 기존의 입시 중심 교육 대신 교사의 자율성을 강조하여 교과 위주 수업보다는 필요에 따른 수업을 존중하는 방식을 추구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상이하게 나타났고, 이러한 결과로 혁신학교 학생들의 기초 학력이 저조하다는 비판이 제기되었습니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와 혁신학교는 그 취지에서 유사한 점이 있습니다. 둘 다 미래의 교육이 지금의 입시 중심 교육과는 달라야 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그린스마트 이전의 혁신학교와 수업 목적이나 방향이 유사하지만, 이미 혁신학교의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라는 이름만 다르게 붙여진 것이라는 학부모들의 의견이 존재합니다. 혁신 교육의 취지는 좋으나, 현재 아이들이 겪어야 할 입시 체계와는 부합하지 않기 때문에 학부모들의 우려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학부모들이 반대하는 이유
- 교사들의 업무 비중 확대 : 디지털 기기를 다루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관리 업무는 결국 교사들의 책임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교사들의 업무가 증가할수록 학생들에게 더 집중할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워질 우려가 있습니다.
- 학부모 수요조사를 거치지 않은 학교 독단선택 : 이 프로젝트는 시범 운영을 거쳐 성공 시에 확대될 계획이지만, 초기 단계에서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실패 시에 피해는 시범 중인 학교의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고스란히 가져가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부모들의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지 않은 채 학교가 선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해당 학교의 아이들과 학부모들에게 큰 위험 부담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막대한 예산 : 리모델링과 디지털 기기 보급을 위해 투입된 예산이 실제로 효과적으로 활용될지 의문이 남습니다. 더 적절하고 필요한 곳에 예산이 투입되면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전자기기 수업 : 과도한 전자기기 사용은 아이들의 뇌 발달과 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를 통한 수업이 학생들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지 의문이고, 이미 현재에도 컴퓨터 수업 중에 수업에서 벗어난 게임이나 메신저 등 불필요한 디지털 기기 사용 사례가 나타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해야 합니다.
- 교사의 역량 : 기존의 교사들이 디지털 기기와 스마트한 수업을 진행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ㅈ둥분히 가지고 있는지 의문이 있습니다
- 리모델링 기간 동안의 학생 안전 : 학교 재건축 기간 동안 학생들이 임시 공간에서 생활해야 하는데, 협소한 컨테이너 교실에서 진행되는 안전 문제가 우려됩니다. 임시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에 대한 대비책이 충분히 마련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미래를 주도할 우리 아이들의 교육은 중요한 과제입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교육 방식을 혁신하는 것은 필수적이지만, 그러한 변화를 추진할 때에는 신중함이 요구됩니다. 학부모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현실적인 실행 가능성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와 교육의 질은 함께 고민하며, 적절한 방향으로 나아가길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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